OVERVIEW

정의

ISRC(International Standard Recording Code, 국제 표준 음반 코드)는 레코딩의 식별에 사용되는 유일한 국제 표준 코드 입니다. ISRC는 음원 혹은 뮤직비디오를 국제적으로 인식하는 시스템으로 정확한 판매 보고 및 효율적인 로열티 정산 시스템에 활용될 수 있도록 설계 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ISRC는 해당 레코드 파일이 존재하는 기간 동안 그 파일 만의 독특하고 영구적인 인식자로써 함께 존재합니다.

ISRC는 제네바에 기반한 둔 ISO 국제표준기구의 기준에 따라 인정받은 코드로써 국내뿐 아니라 해외플랫폼에서 음악을 유통하는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코드 입니다. 음악을 소유하고 권리가 있는 권리자가 음악의 사용을 모니터링 하기 위해 직접 등록하는 시스템 입니다.

구성

KR-ABC-15-00001

KR
등록코드가 발급된 국가 코드입니다.
ISO-3166의 기준에 따라 한국은 "KR"로 표기됩니다.

ABC
National Agency가 등록자 회원에게 발급하는 영문, 숫자 조합의 3자리 고유 코드입니다.

15
코드가 부여된 연도를 나타냅니다.
해당 연도는 발매일이 아닌 코드가 할당된 연도임을 참고해야 합니다.

00001
레코딩파일의 시리얼 넘버입니다.
매년 처음으로 발매되는 음원에 00001을 부여하고 이후 새로운 레코딩 파일에 순차적으로 (00002, 00003, ...) 시리얼 넘버를 생성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한 ISRC코드가 보여지거나 인쇄될 시에는 가장 앞에 ISRC를 쓰고 각 요소 간 하이픈(-)바를 두지만 ISRC와 하이픈 바는 코드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